잠복결핵 검사, 치료, 비용 정보 및 치료비 진료비 지원 정보 – 잠복결핵 산정특례제도

 

 

 

결핵은 전 세계적으로 건강을 위협하는 주요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특히, 잠복결핵은 결핵균에 감염되어 있지만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종종 무시되거나 간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문에서는 잠복결핵 검사 및 치료 잠복결핵 검사 비용 정보 및 치료비 진료비 지원 정보 (본인부담금 0%)을 받을 수 있는 산정특례 제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잠복결핵 검사 및 치료 잠복결핵 검사 비용 정보 및 치료비 진료비 지원 정보


잠복결핵과 결핵: 무엇이 다른가?

잠복결핵은 결핵균에 감염된 상태이지만, 몸 안에 결핵균이 소수만 존재하고 결핵을 일으키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결핵과는 다르게 전혀 전염력이 없으며 증상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반면, 결핵은 결핵균이 활동적으로 증식하며 기침, 가래, 흉통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또한, 결핵은 전염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잠복결핵 검사: 어떻게 진행되나?

잠복결핵의 진단을 위해서는 피부반응검사와 혈액검사가 필요합니다. 이 검사들은 잠복결핵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중요하며, 특히 결핵과의 구분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검사 비용은 피부반응 검사의 경우는 5만원 전후이고, 혈액검사의 경우는 7만원 전후로 피부반응 검사보다는 비용이 높습니다. 병원에 따라 가격이 다를 수 있으니 방문 전 확인을 해보고 방문을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보건소에서는 무료 검사가 가능합니다.

주변 가까운 보건소 위치 정보


잠복결핵 치료: 어떻게 관리하나?

잠복결핵 감염인 경우, 활동성 결핵으로의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 약물치료가 필요합니다. 이소니아지드/리팜핀 병합요법이나 이소니아지드 단독요법, 리팜핀 단독요법 등이 있으며, 치료 기간은 3개월에서 9개월까지 다양합니다. 또한, 과도한 다이어트, 과로, 스트레스를 피하고 규칙적인 생활 및 운동, 균형적인 영양 섭취를 통해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핵 및 잠복결핵감염 산정특례 적용기간

건강보험 급여에 해당하는 진료비의 경우 본인부담이 전액 면제(본인부담 0%)가 됩니다.

결핵2년(단, 다제내성 등 결핵은 5년) 
2015.01.01일부터 2016.07.01.이후 본인부담면제 결핵의 적용기간은 산정특례 적용시작일부터 산정특례 종료일까지
잠복결핵감염확진일로부터 1년

결핵 및 잠복결핵감염 산정특례 검사항목 및 검사기준

결핵 및 잠복결핵의 상병코드 및 질환명은 산정특례 검사항목 및 검사기준 항목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의 상병코드 및 질환명을 열어보시면 결핵 및 잠복결핵과 관련된 상당히 많은 상병코드 및 질환명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질환명을 알고 계신다면, 상병코드 정보 및 산정특례의 대상 유무에 대해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본인일부부담금 산정특례 등록신청 방법

의사가 암, 희귀질환, 중증난치질환, 중증치매, 중증화상, 결핵, 잠복결핵감염자로 확진한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산정특례 지원을 신청을 할 수가 있습니다.


산정특례 연장 및 재등록 방법 및 그 외 산정특례 지원제도

희귀질환자를 대상으로 아래와 같이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희귀·난치성질환자 쉼터 – 무료 숙박

희귀・필수의약품센터를 통한 의약품 구매 방법

파킨슨병 – 증상 합병증 치료 맨발걷기 운동

희귀질환 및 중증난치질환 개정된 내용

산정특례 의료비지원 온라인 신청방법

산정특례 연장 및 재등록

희귀질환자를 위한 의료비 지원 사업

노인 3대 질환 파킨슨병 환자 복지제도

댓글 남기기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