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이나 친척으로부터 돈이나 집 같은 재산을 받았을 때, 모든 것에 세금을 내야 할까요? 아닙니다! ‘증여재산공제’라는 것이 있어요. 이것은 우리가 가족이나 친척에게서 받은 재산에 대해 어느 정도까지는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게 해주는 규칙이에요. 증여세 면제한도 증여재산공제 세율 특별세율 신고세액 납부세액공제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론에서는 증여세 면제 한도가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적용되는지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이걸 알아두면 나중에 세금을 계산할 때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증여세 면제 한도란 무엇인가요?
증여세 면제 한도란 쉽게 말해서, 가족이나 친척으로부터 돈이나 재산을 받았을 때, 일정 금액까지는 세금을 안 내도 되는 규칙이에요. 이걸 알면 세금을 어떻게 내야 하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어요!
증여재산공제의 내용
우리가 증여받은 돈이나 재산에 대해서 일정 금액까지는 세금을 내지 않아도 돼요. 이 금액을 ‘증여재산공제’라고 해요.
아래에 증여세 면제한도(증여재산공제)에 대해서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간략히 정리를 하였는데요, 좀 더 상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링크의 정보를 참조하시면 되요.
증여세 면제한도 – 각각의 경우의 증여재산공제에 대한 상세 정보
증여자와의 관계별 공제 금액
- 배우자: 6억 원
- 직계존속(부모님 같은 조상)
- 일반: 5천만 원
- 미성년자: 2천만 원
- 직계비속(자녀 같은 후손): 5천만 원
- 기타 친족(친척): 1천만 원
- 그 외의 사람: 0원
특별한 경우의 공제
- 창업자금이나 가업승계 주식: 5억 원 공제
- 재해로 인한 손실: 재난으로 재산이 손상되면, 그 손실 금액만큼 공제
증여세 과세 특례
- 창업자금이나 가업승계 주식에 대한 증여세는 특별한 세율이 적용돼요. 하지만 이 특례는 중복으로 적용되지 않아요.
증여가 여러 번 있을 때 공제 방법
- 증여 시기가 다를 때: 처음 증여된 금액부터 순차적으로 공제
- 동시에 여러 증여가 있을 때: 각각의 증여 금액에 대해 안분하여 공제
세율
증여세는 증여 금액에 따라 다른 세율이 적용돼요. 최소 10%부터 최대 50%까지 세율이 달라지죠.
- 1억 원 이하: 10%
- 1억 원 초과 ~ 5억 원 이하: 20%
- 5억 원 초과 ~ 10억 원 이하: 30%
- 10억 원 초과 ~ 30억 원 이하: 40%
- 30억 원 초과: 50%
특별 세율
- 창업자금: 10%
- 가업승계용 중소기업주식: 30억 원 한도 내에서 10% (30억 원 초과분은 20%)
상속세 공제한도
거주자의 사망으로 인한 상속 개시 시, 자녀, 배우자 및 동거가족 그리고 동거주택과 금융재산에 대한 다양한 인적공제가 적용됩니다.
상속세 면제한도의 인적공제, 일괄공제, 배우자 상속공제, 금융재산공제, 동거주택 상속공제 등 여러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신고세액공제 및 납부세액공제
신고세액공제
- 증여세 과세표준을 신고기한까지 신고한 경우에는 적법하게 신고된 산출세액(세대생략 할증세액 포함)에서 공제세액 등을 차감한 금액에 신고세액공제율를 곱하여 계산한 금액을 공제합니다.
납부세액공제
- 해당 증여일 전 10년 이내에 동일인으로부터 받은 증여재산가액을 과세가액에 가산하는 경우 가산한 증여재산의 산출세액과 한도액을 비교하여 작은 금액을 납부세액으로 산출세액에서 공제합니다.
신고세액공제 및 납부세액공제 계산 바로가기
결론
증여세 면제 한도를 알면, 가족이나 친척으로부터 받은 재산에 대해 얼마나 세금을 내야 하는지 이해하기 쉬워져요. 각각의 경우에 따라 다른 규칙이 적용되니, 이 내용을 잘 기억해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