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난이 심한 아이 / 집중력이 부족한 아이 / 다른 아이들 보다 말이 많은 아이 – 고민 및 대처방법

수업시간에 집중을 하지 않고 장난을 친다거나 아니면 옆에 친구들에게 말을 거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 대부분이 초등학교 저학년이고 본인이 무엇을 잘못하고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본인의 행동이 수업시간에 방해가 된다거나 친구들과 선생님에게 피해를 준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아이에게 그렇게 하면 안되거야 잘못하는거야 라고 말을 한다면 그 아이는 잘 이해를 하지 못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 부모님들이나 선생님들은 어떻게 대쳐를 해야할까요?

장난이 심하고 집중력이 부족한 아이를 위한 대처방법

그 아이를 잘 관찰을 한 후에 성실한 대화를 통해서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잘 이해를 시켜줘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가 이해를 한 것을 바탕으로 옳바른 행동을 하였을 때는 적절한 보상을 해준다면 더욱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가 있겠죠.

  1. 관찰 및 문제 인식: 장난이 심한 아이를 잘 관찰하여 그 행동의 패턴과 주변 상황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그 아이가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성실한 대화: 아이와 성실한 대화를 시도해보세요. 그들에게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왜 그 행동을 하는지에 대해 이해하고자 하는 의도를 표현해보세요. 그들의 마음을 열고 문제의 근본적인 이유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교육적인 접근: 장난을 심하게 하는 아이에게 장난의 옳고 그름을 가르치고 교육적인 측면을 강조해보세요.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생각하고 존중하는 법에 대해 알려주고,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해보세요.
  4. 협력과 보상: 아이가 양질의 행동을 보일 때에는 칭찬과 보상을 제공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난을 하지 않았을 때에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어 동기부여를 높이고, 원활한 교사와 학생 간의 협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5. 학교와의 협력: 문제가 계속되거나 심각한 상황일 경우, 학교 관계자와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사나 상담사의 도움을 받아 아이와 함께 개별적인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독 다른 아이들 보다 말이 많은 아이가 있습니다. 궁금한 것이 많거나 아니면 아는 것이 남들보다 많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업에 방해가 된다고 이런 아이에게 제재를 가하거나 한다면 그 아이는 자존감을 잃어버릴 수도 있으니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학교나 그룹에서 유독 말이 많은 아이에 대한 대처방법

  1. 이해와 동기부여: 그 아이가 왜 말이 많은지 이해하려고 노력해보세요. 그들이 말이 많은 이유는 사회적인 상호작용이나 자기 표현의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들이 말을 많이 하는 동기를 이해하고, 그들이 어떻게 더 적절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지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적절한 의사소통 기술 가르치기: 말이 많은 아이에게 적절한 의사소통 기술을 가르쳐주세요. 예를 들어, 차례를 지키는 법,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는 방법, 상황에 맞는 발언의 양 등을 가르쳐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소그룹 활동 및 역할 부여: 아이를 작은 그룹 활동이나 프로젝트에 참여시키고, 그들에게 특정한 역할을 부여해 보세요. 이를 통해 그들의 말이 많은 특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다른 아이들과의 협력과 조화를 경험하게 할 수 있습니다.
  4. 청취와 이해 훈련: 말이 많은 아이에게 청취와 이해 훈련을 제공해주세요. 그들에게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듣고 이해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그들이 말이 아닌 청취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5. 긍정적인 강조와 보상: 말이 많은 아이가 적절하게 의사소통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차례를 존중할 때에는 칭찬과 보상을 제공해주세요. 이를 통해 그들에게 원하는 행동을 강조하고 동기부여를 높일 수 있습니다.

위 각각의 5가지 항목은 가이드 라인일 뿐이고, 아이마다 그리고 속한 환경마다 원인이 다를 수가 있습니다. 내가 그리고 내 아내나 남편이 아이를 대하는 방법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본인의 문제는 본인이 잘 모를 수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시는 것도 고려를 해본다면 내가 우리 아이에게 어떻게 다가가가야 하는지에 대한 뚜렷한 길이 보일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