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중에 아버지, 어머니 등 부모님이나 배우자가 갑자기 세상을 떠날 경우, 그 분들의 예금, 적금, 대출, 보험, 재산 상황을 파악을 한 후 필요할 때 자금을 인출을 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필요한 이때 필요한 사망자 소액 예금 인출방법 (제출서류, 찾기, 인출 기간, 고인, 망자)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사망자 소액 예금 인출방법
사망자 소액 예금 인출을 위해서는 다음의 단계가 필요합니다. 사망자의 정확한 금융내역, 재산내역 및 금융기관 정보를 알아야 필요에 따른 인출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속인 금융거래조회 통합서비스를 이용을 하시면 한 번에 조회가 가능합니다.
- 상속인 금융거래조회 서비스▶︎▶︎로 예금 내역 확인
- 각 은행 지점에 필요한 서류를 구비하여 방문
- 서류를 제출해 상속인 예금 인출 완료
온라인 서비스인 ‘상속인 금융거래조회 서비스‘를 통해 예금, 적금, 보험계약, 공제, 대출, 신용카드 이용대금, 지급보증, 채권 등을 조회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해 조회가 되지 않는 은행 등 금융기관은 금융회사에 직접 요청이 필요합니다.
사망자 예금 인출 필요 제출 서류
은행에서 요청하는 사망자 예금 인출 시 필요한 제출 서류 입니다. 아래 서류 외에 추가 필요한 서류 정보 및 유의사항에 대해서는 은행 사이트에서 정리된 내용(공통 사항)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 상속인 실명확인증표 – 금융실명법상 실명확인증표의 예시
- 상세 가족관계증명서 – 일반 가족관계증명서와 상세 가족관계증명서의 차이
- 사망자의 기본증명서: 사망사실, 사망시기 확인
- 사망자의 사망확인서, 사망진단서, 사체검안서 등
- 사망자 부,모의 상세가족관계증명서, 제적등본 : 추가상속인 존재 확인 등
사망자 예금 인출 가능 기간
사망자의 금융거래조회 서비스를 신청을 하시면 신청한 기간동안 사망자의 보유 예금 인출이 일정 기간동안 제한되어 전문가들은 예금을 먼저 인출 한 후에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를 신청하는걸 권하기도 합니다.
고인의 예금은 인출등 거래하지 않고 5년이 지나면 휴면예금으로 변경됩니다.
사망자의 예금인출 가능기간은 없으며 은행에 필요한 서류와 가족관계등이 입증이 되면 인출이 가능하니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