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성 진통제 펜타닐
펜타닐은 강력한 마약성 진통제입니다. 펜타닐은 중등도에서 중증의 만성 통증을 효과적으로 완화합니다. 경미한 통증에 사용해서는 안되며, 다른 대체 진통제가 부적절한 경우에만 처방됩니다. 펜타닐은 오피오이드 계의 강력한 마약성 진통제로, 효과는 오피오이드 계 모르핀보다 200배 이상 강하며 헤로인보다 50배 강합니다.
약효가 지나치게 강하고 치사량도 높아 위험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약으로 투여할 때는 피부에 붙이는 패치나 막대사탕처럼 빨아먹는 형태로 투여합니다. 주로 패치(transdermal patch)나 가루(Powder) 형태로 유통되어, 휴대 편의성이 높으며 사용법도 간단합니다. 또한, 막대사탕 형태로 생긴 구강정(Oral transmucosal tab) 형태로도 존재합니다.
펜타닐 남용
마약성 진통제는 장기간 사용 시 내성(Tolerance)과 신체 의존(Physical dependence)이 생길 수 있으나 중독(Addiction)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통증 환자에 있어서 마약 중독은 드물다. 그러나 통증이 없는 사람에게는 다른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마약을) 맞으면 어머니 품같이 따듯하고, 안 하면 아버지 주먹같이 아픕니다.” – 어느 마약 중독자의 말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2020년 약물 과다 복용으로 인한 사망자는 9만 3,331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이 중 6만 9,710명은 펜타닐과 같은 마약성 진통제의 부작용으로 사망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2019년 5만 963명에서 1년 만에 37% 급증한 수치입니다. 이 수치는 미국에서 교통사고 사망자와 총기 사고 사망자를 합친 수 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위 버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
이 중에서도 펜타닐은 가장 위험한 마약 중 하나입니다. 펜타닐이 선호되는 이유는 헤로인보다 환각효과가 빠르고, 값이 매우 싸서 많은 양을 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마이크로그램 단위로도 강력한 진통 및 진정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계량이 어려워서 한계치를 넘어 섭취하기 쉽습니다. 극히 적은 양으로도 근육 경직, 호흡곤란,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혈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면 이 신호를 신경을 통해 호흡 중추에 전달해 숨을 쉬도록 해야 하는데 펜타닐은 이 신호전달을 차단합니다.
펜타닐 효능 및 효과
펜타닐은 주로 패치, 설하정, 박칼정, 나잘스프레이, 주사제 등의 제형으로 사용됩니다.
펜타닐 패치 제품 – 듀로제식 디트랜스 패치
(주)한국얀센의 듀로제식디트랜스패치는 전문의약품으로 의사 처방 없이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요즘 뉴스에서 ‘좀비 마약’ 으로 불리는 패치 제품이며 총 중량 529.6mg중 펜타닐이 8.4mg이 포함이 되어 있고, 패치의 효과는 장시간 지속적인 마약성 진통제 투여를 필요로 하는 환자의 만성 통증의 완화를 시켜줍니다. 듀로제식 패치의 사용법은 뒷면의 비닐을 떼어내고 가슴이나 팔에 부착하되 1매를 3일(72시간)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펜타닐 부작용
- 흔한 부작용(사용자의 10% 이상에서 보고) 혼돈상태, 어지러움, 졸음, 피로감, 두통, 변비, 구역, 구토, 무력증, 호흡억제 등
- 일반적 부작용(사용자의 1~10%에서 보고) 부정맥, 가슴 통증, 가슴 두근거림, 불안, 우울증, 현기증, 환각, 불면, 감각이상, 복통, 식욕부진, 설사, 뇨저 류, 떨림, 입마름, 홍반, 가려움, 발진 등
- 드문 부작용(사용자의 1% 미만에서 보고) 약물의존성, 의식장애, 아나필락시양 반응, 동공 축소, 경련 등
펜타닐은 강력한 약물로서 심사 숙고하고 책임 있는 사용이 필요합니다. 의료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사용을 유지하며, 사회적으로도 펜타닐의 위험성을 알리고 예방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로써 펜타닐로 인한 건강 문제와 사망 사례를 최소화하며,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를 함께 만들어 나가길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