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많은 분들이 공인중개사 자격증에 도전을 하시고 계십니다. 저도 2년간 준비를 하고 제 32회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에 합격을 했습니다. 2021년이니 벌써 2년이란 시간이 지났습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준비를 하느라 1,2차 나눠서 2년 간 시험 준비를 했는데, 그 2년이라는 시간이 얼마나 길게 느껴지던지 참 힘든 시기였습니다. 처음에는 겁도 없이 1,2차 동차에 해보겠다고 마음 먹고 교재를 구매를 했는데, 도저히 직장을 다니면서 퇴근 후 육아하면서 1,2차를 모두 공부하는 것은 체력부족 및 정신력은 더 부족해서, 중도에 2차만 포기를 했습니다.
1차 2차 나눠서? 아니면 동차로?
공부를 위한 시간 투자가 충분히 가능하신 분들(꾸준히 하루 3시간)은 1,2차 동차로 하는 것을 추천을 드립니다. 시간이 충분하면 1,2차 나눠서 하는 것은 2년간 공인중개사 준비에 묶여 있어야 해서 시간적으로 낭비입니다. 시간이 너무 충분하면 오히려 다음 주부터, 다음 달부터 조금씩 미루면서 결국 막판에 벼락치기를 하게 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는 ‘꾸준함’이 키 포인트입니다. 이해를 해야하는 부분도 많이 있지만, 대부분 외워야 합니다. 젊을 때 생각하고, 외우는거 자신있다고 너무 자만하지 마세요. 돌아서면 잊고, 돌아서면 까먹고…거듭되는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1차는 2차보다 상대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쉬웠습니다. 과목수가 적으니 부담이 훨씬 덜 되기도 했습니다.
무료 인터넷 강의
네이버카페 ‘공전무’에서 모든 강의가 무료로 제공이 됩니다. 다만, 교재는 필요할 경우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강의는 무료인데, 교재는 판매를 하더라고요. 참고로, 저는 ‘공전무’와는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1차는 30회 / 2차는 31회에 합격을 하였고, 공전무에서 강의를 들은 것이 전부입니다. 물론 교재는 구매를 했죠.
직장인은 학원을 가는 시간도 부담입니다. 특히, 아이까지 있다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저는 그래서 시간에 구애를 받지 않으면서 언제나 제가 원하는 때에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사이트를 찾다가 공전무 카페를 알게 됐고, 교재 구매는 본인 선택인데 강의는 무료로 제공이 되니 처음에 몇 번 강의를 먼저 들어봤습니다. 같은 과목에 2명 정도의 교수님이 강의를 하시고, 본인과 맞는 스타일의 교수님을 선택해서 수강을 하시면 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저는 공전무 카페와는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저의 2년 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본 글을 작성했습니다. 혹시나, 저에게 물어볼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