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스트리트저널은 3월 중순, 세계 최대 원유 수출국인 사우디아라비아가 세계 최대 원유 수입국인 중국과 원유 수출액의 일부를 위안화 기준으로 가격을 매기기 위해 협상 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저널은 “그 문제에 정통한 사람들은” 그러한 움직임이 “세계 석유 시장에 대한 달러의 지배력을 손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달러의 지배력을 약화시키는 모든 움직임은 세계 경제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따라서 중국과 더 가까워지려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시도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기 전에, 우리는 약간의 역사를 읽을 필요가 있습니다.
과거 – the Past
1945년 2월 14일, 미국 대통령 프랭클린 D. 루스벨트는 홍해에 정박한 미국 해군 선박인 USS 퀸시호에 방문객을 태웠습니다. 초대 손님은 사우디아라비아의 이븐 사우드 왕이었습니다. 사우디 아라비아는 그 당시에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석유 매장량을 발견했습니다.
당시 미국이 세계 최대 산유국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자동차에 대한 미국의 집착은 국내 매장량의 급격한 감소로 이어졌습니다. 그 나라는 확실한 석유 공급을 위한 또 다른 공급원을 확보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사우디 아라비아의 석유 매장지에 대한 접근에 대한 대가로, 이븐 사우드 왕은 알 사우드의 통치자 일족에게 미국의 완전한 군사적 지원을 약속받았습니다. 여기서 미국의 안전 보장이 사우디 국민들이나 사우디 정부가 아닌 알 사우드 왕조로 확대되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사우디 아라비아는 석유 수출품의 가격을 달러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주로 미국이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가장 강력한 경제로 부상했고, 당시 부상하고 있던 새로운 금융 시스템의 중심에 달러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1944년 7월 1일에서 22일 사이에 은행가, 정치인, 경제학자들이 미국 뉴햄프셔주 브레튼우즈에 있는 마운트 워싱턴 호텔에 모였습니다. 미국은 1온스(31.1g)에 35달러에 달러를 금으로 바꿀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이것은 달러가 금으로 전환될 수 있는 유일한 통화였기 때문에 달러를 최고의 국제 통화로 만들었습니다. 이것은 달러에 터무니없는 특권을 주었습니다. 다른 나라들은 석유와 같은 상품을 사기 위해 이 달러를 벌어야 했습니다. 필요하다면 미국은 필요한 모든 달러를 인쇄할 수 있습니다
이 터무니없는 특권은 달러가 더 이상 금으로 전환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에 등장한 국제 금융 시스템이 주요 원인으로 남아 있습니다. 이와 함께 사우디아라비아가 주도하는 석유 카르텔인 석유수출국기구(OPEC)는 달러로 석유 가격을 계속 책정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나라들이 석유를 수입한다는 것을 고려할 때, 그들은 그것을 지불하기 위해 미국 달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달러를 벌기 위해서는 수출품의 가격을 달러로 매겨야 합니다. 이러한 역동성은 본질적으로 달러 기반 글로벌 금융 시스템의 지속을 보장합니다.
흥미롭게도, 지난 몇 년간, 이란과 같은 OPEC의 다른 회원국들은 달러뿐만 아니라 한 바구니의 통화를 원유 가격의 기준으로 사용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석유는 달러로 계속 가격이 매겨지고 있습니다. 물론 알사우드에 대한 미국의 안전 보장이 한 가지 이유였습니다. 하지만 다른 이유도 있었습니다.
수년간 사우디는 외환보유액과 달러로 부를 축적했습니다. 그리고 만약 그들이 석유 가격을 달러에서 멀어지게 한다면, 달러에 대한 국제적인 신뢰가 위협받을 것입니다. 이것은 그들의 매장량과 재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따라서, 그들이 달러 기준으로 석유 가격을 계속 책정하는 것은 타당했습니다.
만약 사우디아라비아와 OPEC이 달러를 포기하기로 결정했다면, 그것은 달러에 대한 국제적인 수요가 감소했을 것이라는 것을 의미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데이비드 그레이버가 부채에서 쓴 것처럼-첫 5000년: “미국 군사 보호국인 OPEC 회원국인 사우디아라비아와 쿠웨이트가 완강히 저항하는 모든 통화로 거래를 시작하려는 OPEC 국가들의 시도와 함께 1971년 이후 다시 한번 석유를 사고 파는 데 사용된 유일한 통화라는 사실에 의해 달러의 세계적 지위가 상당 부분 유지되고 있습니다.”
현재 – the Present
달러는 계속해서 국제 금융 시스템의 중심에 있습니다. 다음 차트는 국가별로 보유하고 있는 외환 보유고의 비율을 서로 다른 통화로 나타낸 것입니다.
1999년에, 달러는 그 나라들의 외환보유액의 70% 이상을 형성했습니다. 그것은 현재 약 60%까지 떨어졌습니다. 하락에도 불구하고, 달러는 전 세계적으로 최고 준비 통화입니다. 중국 위안화는 2021년 세계 외환보유액의 약 2.4%를 형성했습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국제 무역이 달러로 계속 진행된다는 사실에서 비롯됩니다. 따라서, 국가의 중앙은행들은 결국 달러를 축적하게 됩니다. 다음 차트는 1999년부터 2019년까지 서로 다른 통화로 서로 다른 대륙에서 송장 처리된 수출의 비율을 보여줍니다.
세계 무역의 대부분은 유로가 지배적인 통화인 유럽을 제외하고 달러로 이루어집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도 수출의 거의 4분의 3이 달러로 송장 처리됩니다.
다른 데이터 포인트는 또한 달러가 중요한 국제 통화로 남아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2021년 3월 현재 외국인이 보유한 달러 지폐는 약 9,500억 달러입니다. 이는 현존하는 지폐의 약 44.7%에 해당합니다. 2002년 12월, 달러 지폐의 국제 소유권은 36.4%였습니다. 이것은 세계가 전반적으로 미국 통화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줍니다.
이 외에도 달러는 국제 은행 업무의 주요 통화로 남아 있습니다. 국제 예금과 대출의 거의 60%가 달러 표시입니다.
게다가, 외환 거래에서 통화가 차지하는 비중은 여전히 강합니다. 국제결제은행(Bank of International Settlement)의 2019년 트라이애니얼 중앙은행 조사에 따르면, 2019년 4월, 전 세계 외환 거래의 88%에서 달러가 매매되었습니다. 이 점유율은 지난 20년 동안 지속적으로 유지되었습니다.
이 모든 데이터를 고려할 때, 사우디아라비아가 중국에 더 가까워지기 위해 시도하는 것에 대해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그것이 정말로 달러에 대한 위협입니까?
과거의 교훈 – Lesson from the Past
국제 준비 통화 시스템은 빠르게 바뀌지 않습니다. 2008년 금융 위기가 발생했을 때, 달러의 미래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되었습니다. 그리고 거의 15년이 지난 지금, 달러는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사실, 영국 파운드는 달러 이전의 국제 준비 통화였습니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 모든 중앙은행이 보유한 영국 파운드의 총 보유액은 100억 달러였습니다. 이는 40억 달러의 달러 보유액보다 2.5배나 많은 액수입니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국제 매장량에서 영국 파운드의 비율이 서서히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1965년에도 영국 파운드는 세계 총 매장량의 거의 26%를 차지했습니다.
이것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영국이 나쁜 경제 상태에 있을 때였습니다. 미국 경제는 지난 몇 년간 어느 정도 타격을 입었지만, 여전히 성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요점은 달러를 국제 준비 통화로 대체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석유 경제에 어떤 변화가 있었나?
다음 차트를 보십시오. 그것은 수년간 미국의 하루 평균 석유 소비량과 생산량을 보여줍니다.
미국의 석유 생산은 수년간 소비를 따라가지 못했습니다. 소비와 생산 사이의 격차는 지난 10년 동안 줄어들었고, 미국은 현재 소비하는 거의 모든 석유를 생산합니다. 하지만 수십 년 동안, 그 나라는 석유를 수입해야 했습니다. 다음 차트는 총 미국 석유 수입과 OPEC 국가로부터의 수입을 보여줍니다.
미국은 석유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OPEC에 크게 의존했습니다. 실제로 1977년 카르텔에서 70% 이상을 수입했을 때 의존도가 최고조에 달했습니다. 2017년 말, 미국은 석유 수입의 3분의 1에 가까운 석유를 OPEC에서 수입했습니다. 2020년에는 의존도가 약 11%로 떨어졌습니다.
흥미롭게도, 2020년에 미국은 하루에 약 786만 배럴을 수입했지만, 하루에 약 851만 배럴을 수출했습니다. 이것은 수년 후에 미국을 순수 석유 수출국으로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사우디아라비아와 OPEC에 대한 미국의 의존도는 수년간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알 사우드에게 준 안전 보장에 대해 많은 신경을 쓸 필요가 없다는 것을 고려할 때. 따라서 그런 의미에서 중동에 대한 미국의 외교 정책은 알사우드가 원하는 것을 따를 필요가 없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했듯이, “사우디는 예멘 내전에 대한 미국의 개입에 대한 지지가 부족하고 바이든 행정부가 이란의 핵 프로그램을 놓고 이란과 협상을 시도한 것에 대해 분노하고 있습니다.”
이 시나리오에서 사우디아라비아 왕국이 사우디 석유 수출의 4분의 1 이상을 구매하는 중국에 더 가까이 다가가려는 것은 어느 정도 일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더 가까워지는 한 가지 방법은 중국 위안화 기준으로 석유 가격을 매기는 것입니다. 물론, 한 국가가 달러가 아닌 다른 통화로 석유를 구매할 수 있는 옵션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것은 달러의 터무니없는 특권을 해칠 것입니다.
미래 – the Future
사우디아라비아가 석유수출국기구(OPEC)가 위안화로 석유 가격을 매기려면 몇 가지 일이 일어나야 합니다. 첫째, 왕국은 달러에서 기존의 매장량과 부를 이동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흥미롭게도, 사우디아라비아의 미국 국채 보유량은 수년간 감소했습니다. 2020년 2월 약 1,844억 달러로 정점을 찍은 뒤 두 달 뒤 1,253억 달러로 떨어졌습니다. 2022년 1월 기준으로 1,194억 달러로 달러에서 부의 이동이 1포인트 이상으로 어렵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미국 정부는 재정적자나 수입과 지출의 차이를 메우기 위해 국고채라는 금융증권을 발행합니다.
미국 국채 시장 규모는 23조 달러에 육박합니다. 그것은 세계에서 가장 큰 채권 시장이자 가장 유동적인 시장입니다. 구매자는 항상 판매자를 찾을 수 있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것은 국가들이 그들의 보유고를 달러로 보유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을 확실히 한 또 다른 주요 요인입니다.
게다가, 경제 복합 기구의 자료는 2020년에 중국에 대한 사우디 아라비아의 총 석유 수출액이 247억 달러에 달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그래서 만약 사우디가 중국에 위안화로 석유를 팔기로 결정한다면, 그들은 위안화로 돈을 받을 것입니다. 그러면 그 나라는 이 위안화를 중국에서 물건을 사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20년에 중국에서 수입된 사우디아라비아의 전체 수입액은 318억 달러였습니다. 그래서, 석유를 팔아서 번 모든 위안화는 중국 수입품을 사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사우디아라비아와 중국 간의 석유 거래에 위안화로 가격을 매기는 것은 가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큰 군대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할 가치가 있습니다. 과거에, 석유를 달러가 아닌 다른 통화로 가격을 매기려는 국가들의 시도는 잘 끝나지 않았습니다.
그레이버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사담 후세인이 2000년에 단독으로 달러에서 유로화로 전환한 후 2001년에 이란으로 이어졌을 때, 이것은 빠르게 미국의 폭격과 군사 점령으로 이어졌습니다.”
둘째로, 중국에 대한 석유 가격을 위안화 기준으로 책정하는 것은 이론적인 수준에서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OPEC이 중국 이외의 국가에 대한 석유 수출의 주요 부분을 위안화 기준으로 가격을 책정할 수 있는 다른 많은 요인들이 고려되고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와 다른 OPEC 국가들은 들어오는 모든 위안화로 무엇을 할 것입니까? 그들은 아마도 중국 수입품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이후에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모든 돈은 어느 정도의 수익을 얻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것은 가만히 있을 수 없습니다. 중국 채권 시장은 규모가 매우 크지만 유동성이 매우 낮습니다.
중국 채권시장의 전체 규모(기업, 금융, 정부 채권)는 2020년 말 약 18조 6천억 달러였습니다.
이 채권들은 대부분 정부 소유의 은행들이 보유하고 있었고 활발하게 거래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OPEC이 위안화 기준으로 석유 가격을 매긴다면 석유를 팔아 벌어들이는 돈에 대한 투자처가 많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달러가 가지고 있지 않은 문제입니다. 석유를 달러로 판매함으로써, 국가들이 벌어들이는 돈은 달러로 가격이 책정된 미국 국채와 다른 증권에 쉽게 투자될 수 있습니다.
또한, 중국 정부는 돈이 중국을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려면 중국 정부가 위안화를 자유롭게 설정하고 시장 세력이 위안화 가치를 결정하도록 허용해야 하는데, 현재는 그렇지 않습니다. 위안화의 가치는 달러에 대해 고정되어 있습니다. 위안화가 자유화되면 달러 대비 절상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것은 중국 수출품을 비싸게 만들 것이고, 그것은 중국 정부가 좋아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중국 위안화 기준으로 OPEC 석유의 좋은 비율에 대한 가격 책정은 만약 그런 일이 일어난다면 느린 속도로만 이루어질 것입니다. 이에 대한 주요 원인은 돈이 중국을 자유롭게 드나들 수 없어 중국 채권시장의 유동성이 매우 낮기 때문입니다.
또한, 돈이 자유롭게 중국을 떠나는 것을 허용하는 것은 중국의 저축 또한 중국을 떠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정부가 원하는 분야에 막대한 저축을 투자할 수 있었던 중국 개발 모델의 핵심입니다. 정부는 이러한 이점을 제공하고 싶어하지 않을 것입니다.
게다가, 중국인들은 미국인들처럼 외국인들이 중국 채권을 소유한다는 생각에 동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로버트 D. 블랙윌과 제니퍼 M. Harris는 War by Other Means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일본이 중국의 국가 부채[국채]에 투자하도록 중국의 축복을 받은 첫 번째 주요 선진국이 된 2012년 3월에 그의 방향에 대한 주목할 만한 단계가 열렸습니다.”
중국은 점차 이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핀란드 은행 신흥경제연구소가 수행한 연구는 “중국 국채의 약 10%가 외국인 손에 있다”고 지적합니다.
2021년 미국 정부 부채의 3분의 1은 외국인이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흥미롭게도, 이것은 2019년에 40.2%였습니다. 지난 2년간 외국인 소유 비율이 하락한 것은 주로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코로나 팬데믹의 여파로 금리를 낮추기 위해 돈을 찍어내고 정부 및 기타 채권을 사들였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점이 있습니다. 블랙윌과 해리스가 쓴 것처럼: “세계는 민주주의 국가가 관리하지 않는 글로벌 준비 통화에 대한 현대적 선례가 없습니다.” 서구의 시각처럼 들릴 수도 있지만, 부유한 민주주의 국가 중 중국을 신뢰하고 위안화로 외환보유액을 보유하고 중국 국채에 투자하는 나라는 많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문제가 됩니다.
이는 중국의 급부상에도 불구하고 2021년 중국 위안화 대비 외환보유액 비율이 2.4%에 불과했던 이유를 설명합니다. 영국 파운드에 보유된 준비금의 비율은 4.7%로 훨씬 더 높았습니다. 일본 엔화는 5.9%였습니다.
국제 준비 통화로서의 중국 위안화의 미래는 매우 낙관적이지만, 서둘러 달러를 국제 준비 통화로 대체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사실, 중국 경제학자 앤디 셰가 2008년 금융 위기의 여파에서 말했듯이, “아시아에서 무역 통화로서 달러에 대한 대안은 없습니다.” 그는 아시아에서 위안화가 달러를 대체할 것이라고 느꼈지만, 30년에서 40년이 걸릴 것입니다. 긴 이야기를 더 길게 하기 위해, Xie가 그 당시에 말했던 것은 사실로 남아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livemint.com/ Written by Vivek Kaul. Edited by Saikat Chatterjee. Produced by Nirmalya Dutta.